본문 바로가기

연재글/테라 미스티카 전략글

테라미스티카 기본전략 (4) 교회와 요새


Temples and Strongholds (교회와 요새)

3번글에서 오프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뤘었죠. 또한 대부분의 종족은 교회나 요새를 하나 짓고 시작한다고도 말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일곱 종족 외엔 요새를 짓는 것은 자살행위입니다. 

다음의 종족들을 잡았다면 요새와 교회를 고민할 여지가 있습니다.



1. Giants

거인의 요새는 무시무시합니다. 거인은 1삽이 쓰레기로 버려지는 대신 모든 지형을 2삽으로 개간할 수 있는데, 요새는 매 라운드 2삽을 줍니다. 심지어 4권능도 줘요.

정리하자면 거인요새 = 매 라운드 땅 하나 + 4PW

높은 권능과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좋은 요새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능력활용이 힘들어서 초심자가 쓰긴 어렵고, 중수에게도 항상 승리하기 어려운 종족이지만 현재 테라 세계 1위인 페트리는 거인이 주종족이며 거인 승률이 90%에 육박합니다.

거인은 빠르게 요새를 가서 남들보다 파워를 빠르게 돌리며, 남들이 갖고 싶어하는 땅을 죄다 선점하는 것이 가장 무서운 빌드입니다.


결론: 거인은 1라운드 무조건 요새



2. Nomads

거인과 더불어 최근 제가 가장 좋아하는 종족입니다. 거인/노마드론 아직 승률이 100%기도 하고요. 노마드의 요새는 매 라운드 지형덮기 능력을 줍니다. 하지만 노마드는 애초에 종족 자체가 거인보다 훨씬 쉽기도 하고 이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1삽으로 여전히 근처 땅을 팔 수 있다거나 집을 세개 갖고 시작한다거나 하는 엄청난 무기들이 있죠. 그래서 요새는 거인보다 조금 아쉽습니다.

일단 요새가 2원 더 비싸요. 권능도 2밖에 안 주고, 다리나 배를 건너서 능력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땅으로 연결된 곳에만 능력 사용이 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대신 노마드는 집 세개로 시작하고 1삽으로도 땅을 팔 수 있다는 장점들이 있죠) 게다가 삽=2점 보너스가 있는 라운드에서 거인은 4점을 받지만 노마드의 테라포밍능력은 삽이 아니기 때문에 받지 못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가 더 좋은 게임이 분명 있습니다. 만약 다른 플레이어들이 교회를 안 가고 요새를 가는 빌드고 남들이 안 가는 자원 선점이 가능해보이면 교회를 추천합니다. 그래도 2라운드 쯤엔 요새를 가야겠죠? 물론 첫 라운드 보너스가 요새=5점이면 생각하지 말고 요새 갑니다.


결론: 노마드는 1라운드 요새가 거의 정답. 하지만 교회 빌드가 더 잘 먹히는 게임도 존재



3. Swarmlings

군집어인은 1라운드 요새 안 하면 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능력치 자체가 거의 사기에 가까우니까요. 

군집어인 요새는 매 라운드 집 하나를 골라서 교역소를 공짜로 올리게 해줍니다. 이게 얼마나 좋은지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수치화한다면 매 라운드 2일꾼과 3원, 혹은 2일꾼과 6원 (비연결)의 수입을 추가로 준다는 뜻입니다. 테라에 존재하는 어떤 종족의 요새 능력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요새를 안 가는 것이 의미가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군집어인요새 = 매 라운드 2W + 3C + 4PW

그리고 요새올리고 어차피 남은 집을 교역소로 무료업그레이드를 한 후 바로 그걸 교회로 바꾸시면 됩니다. 군집어인은 그렇게 요새 + 교회로 시작하는게 정석입니다. 이렇게 수입이 초반부터 극강화되는 종족은 두 종족밖에 없어요.


결론: 군집어인은 무조건 1라운드 요새 



4. Auren

아우렌이 조금 애매합니다. 애초에 종족 자체가 조금 (많이) 약하기로 유명하기도 하죠. 아우렌의 1라운드 테크가 요새가 좋은지 교회가 좋은지도 이래저래 말이 많고요. 사실 대부분의 분들은 아우렌 1라운드 요새를 갑니다.

근데 그게 맞을까요?

아우렌 요새에 대해 잠시 볼게요. 총 6일꾼이 들고 2권능, 은총, 매라운드 2신앙을 받네요.

교회를 볼까요? 총 4일꾼이 들고 은총과 매라운드 성직자를 받습니다. 

교회가 2일꾼이 적으니 요새보다 교역소를 하나 더 지을 수 있네요. 물론 일꾼이 더 많으면 집을 더 내려놓을 수도 있지만, 일단 기본으로만 계산해봅니다.


수입정리

요새 + 집(6일꾼소모): 1일꾼, 2권능, 은총, 2신앙

교회 + 집(4일꾼소모): 1일꾼, 은총, 성직자

교회 + 교역소 (6일꾼): 1권능, 2원, 은총, 성직자


보시면 요새와 교회는 비용차이는 있지만 나오는 수입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성직자도 최소 두칸의 신앙을 주니까요. 만약 "성직자는 한 번 넣으면 전체 성직자 보유량에 영향을 주지만 능력으론 그게 없다"고 말한다면, 오히려 만약에 다른 사람들이 교회를 안 가서 성직자가 안 들어온다면 3칸을 빠르게 선점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죠. 그리고 부족한 권능은 신앙 올라가면서 받을 거고요.


남는 일꾼으로 2라운드쯤에 요새를 갈 수 있다면 꽤 막강한 빌드가 나옵니다. 첫라운드 템플 보너스, 둘째라운드 요새보너스라면 특히나요. 하지만 요새보너스가 1라운드에 있으면 역시 고민 없이 1라운드 요새를 갈 것 같네요.


결론: 아우렌은 요새/교회가 아주 큰 차이는 없다. 라운드 보너스나 상대방의 빌드를 보면서 눈치껏 결정



5. 마녀

마녀도 요새를 갈 수 있는 종족입니다. 요새를 지으면 하늘을 날아서 집을 짓게 되죠. 하지만 집을 지을 때도 미래 연결을 생각하며 지어야 하고, 이래저래 생각할게 많습니다. 초심자부터 고수까지 쉽게 다룰 수 있는 종족으로 유명하지만, 전 이상하게 마녀가 너무 힘드네요. 

수입정리론 마녀요새는 매라운드 1W 2C 2PW를 주지만, 그거 외에도 배 없이 새 땅으로 간다는 무서운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테라를 몇 판 하다보면 배가 없어서 삽질이 애매하게 된다거나 하는 상황이 나올 수 있는데, 그런 제약에서 벗어나는 것이 요새마녀입니다.

하지만 군집어인만큼 요새가 극강한 수입을 주는 것은 아니기에 한라운드 정도 늦어도 괜찮습니다. 1라운드에 교회를 가도 애초에 마녀는 종족 자체가 강해서 꽤 커버가 되기도 하고요.


결론: 웬만해선 요새지만 상황을 봐서 교회도 괜찮음



6. Alchemists

연금술사는 요새가 정말 좋습니다. 짓는 순간 12권능을 받고, 매라운드 6원이나 되는 고수익을 주며, 지은 후엔 모든 삽질이 2권능을 돌려줍니다.

단점이라면 다른 요새들처럼 권능이 올라가지 않는다는 점이지만 그걸 상회할 정도로 돈 수입을 많이 준단 점이죠. 

연금술사를 할 때 제가 가끔 하는 실수가 파워 태워서 요새 올라갈 때 12를 다 못 받는 경우인데 이거 엄청 큽니다. 사실 그런 실수를 하고도 만회가 가능할 정도로 복구성이 강한 종족이기에 1라운드 요새도 필수는 아니지만, 요새를 안 지을 거라면 최소 교역소 + 집들 정도는 지어야합니다.

근데 연금술사는 첫 라운드 교회를 갈 이유가 적어요. 파워 놀이를 하려면 요새가 올라가야 하고, 성직자도 사실 할게 초반에 별로 없거든요. 그냥 라운드보너스가 정말 정말 필요하거나 특이한 빌드를 생각중이신게 아니라면 요새 가세요. 두번 가세요.


그리고 기회 봐서 일꾼이 더 있으면 집 두개만 더 내려놓으면 아주 좋은 종족, 서너개를 내려놓으면 극강 종족이 됩니다.

결론: 요새



7. Yetis

정말 할 때 즐겁거나 길거나 하는 예티입니다. 예티를 주 종족으로 삼게되는 초보자들을 많이 봤습니다. 턴 밀기나 타이밍 잡기를 좀 포기해도 되는 종족이라서요. 파워 놀이만 좀 잘해도 엄청 무서워지는 종족이기도 하고요. 반대로 파워 놀이를 못하면 정말 망하는 종족입니다.

예티도 사실 교회가 대체로 더 좋아요. 성직자와 은총 보너스는 정말 크고, 초반에 굳이 남이 쓴 액션을 또 쓸 수 있게하는 요새 보너스가 막 필요하진 않으니까요. 

하지만 예티로 요새 가는 것이 최고일 때가 있습니다. 다음의 조건을 충족했다면요.

1) 남들도 권능을 많이 받는 테크다

2) 사람들이 잔뜩 나한테 붙어있다.

3) 다들 교회 테크

중요도 순위는 2-3-1입니다. 이 경우에 예티 요새가 신의 한수인 경우는 예티의 요새는 4권능 건물이라 다른 요새처럼 3을 받는게 아니라 4를 받기 때문이죠. 4씩 서너번만 받아도 1라운드에 예티가 할 수 있는 액션은 정말 스노우볼을 굴리는 눈사람을 만들어줍니다.

다들 교회 테크인 게 중요한건 성직자의 값어치가 낮아지니까요. 이 부분은 5번 글에서 더 자세히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남들도 권능을 많이 받는다면 4번 액션 (7C)이 선점 되기 쉬워서 요새가 있으면 무리 없이 나중에 들어가거나 아예 미리 들어가서 막는 방법으로 괴롭힐 수도 있습니다.

결론: 잘 모르겠으면 교회. 확신이 있다면 요새


매 글, 댓글들에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재밌게 읽으셨으면 댓글을 남겨주셔서 저도 재밌게 해주시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