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글/테라 미스티카 전략글

테라미스티카 기본전략 (12) 성직자


Priests (성직자)

성직자는 이 게임의 메커니즘상 가장 잘 만든 도구가 아닐까 합니다. 한 플레이어가 게임 내내 보유하는 건 7개가 최대, 신앙으로 보내면 보유제한 자체가 줄어들며 초반엔 최강의 자원이자 후반엔 가장 계륵같은 이상한 자원이죠. 

성직자를 사용가능한 모든 사용처를 확인해볼까요?

1. 신앙칸

2. 배업글

3. 삽업글

4. 일꾼으로변환

5. (종족특별) 연안민에겐 지형열기, 암흑인에겐 삽, 파키르에게는 양탄자


1. 신앙칸 

신앙칸이 성직자를 가장 많이 쓰는 공간입니다. 신앙칸을 수치화해본다면

3 공간 x 4 

2 공간 x 12

1 공간 무제한

이 됩니다. 3인 게임 기준 21개의 성직자, 3인게임 기준 28개의 성직자가 플레이어들 손에 있으니 많은 게임들에서 거의 다 차거나 만석이 됩니다.

하지만 성직자를 너무 일찍 저기다 보내면 공급처에서 빼올 성직자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수입 단계에서 성직자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잘 생각하시고 조절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마지막 라운드에 성직자 2~3개는 남겨놓는게 좋습니다. (박힌 성직자 수가 4~5개로) 그래야 성직자 수입이나 후반 배업글을 충분히 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마지막 라운드에서는 다음이 없으니 그냥 원하는 만큼 신앙에 보내도 되지만요.


2. 배업글

배 업그레이드는 성직자 하나와 돈 4원을 씁니다. 총 2점이 깎이는 자원을 써서 배 한칸과 배업글 점수를 받죠. 인어를 제외하면 첫 배업글은 2점, 다음은 3점, 마지막은 4점입니다. 사실상 별로 수지타산이 안 맞는 업그레이드로, 연결과 확장을 위해 하는 것이죠. 

보통 배 패스 보너스 (사진)를 위해서 업그레이드를 채우거나 마지막 라운드에서 연결을 하기 위해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3. 삽업글

삽 업그레이드는 성직자 하나, 일꾼 둘, 돈 5원을 씁니다.

**예티와 얼음여인은 일꾼이 하나, 소인은 돈이 1원으로 비교적 쌉니다.

총 2~3점이 깎이는 자원을 쓰지만 얻는 점수가 6점입니다. 하지만 자원을 테크로 계산해서 생각한다면 교회 하나 짓는 금액 +@를 내서 업그레이드하는 삽이기 때문에 실력이 어느정도 되기 전엔 삽 업글을 그냥 신경 안 쓰고 게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삽업글이 도움이 되려면 정말 자원이 남아돌아야 하고 일꾼 수입이 정말 지속적으로 높아야 낭비가 아니니까요.


4. 일꾼으로 변환


패스할 때 쓸 곳 없는 성직자가 몇 있는데 들어오는 성직자 수입이 그걸 초과한다면 미리 성직자를 일꾼으로 바꿉니다. 실제로 성직자가 너무 많이 들어오는 테크를 타게 되면 그냥 성직자를 일꾼으로 계산하기도 합니다.

의외로 쓸모 있습니다. (혹은 이렇게 쓰기 너무 아까우면 그냥 신앙에다가 한칸 전진으로 써도 되긴 합니다)

물론 당연한 얘기지만 성직자가 너무 넘쳐서 일꾼으로 바꿔야한다면 건물 하나의 두번 업그레이드 한 비용이 하수구로 가는 거니 뭔가 잘못하고 있단 뜻입니다. (제가 자주 하던 실수)


5. 종족 특별 능력

암흑인은 성직자를 부려먹습니다. 성직자를 삽으로 바꿔쓸 수 있고 2점도 챙기는 무시무시한 능력이 있어서 성직자가 정말 중요한 종족이죠.

연안민은 성직자 + 1~2원으로 지형을 열어서 씁니다.

고행수행자는 양탄자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성직자가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면서 성직자의 위치와 사용필요량을 잘 계산하면서 게임을 하시면 실력 증가에 확실한 도움이 됩니다.